정부24 앱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정부24 앱은 구 민원24로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앱 서비스입니다. 정부24 앱 설치 하시면 생활하면서 필요한 민원 처리부터 정책 정보를 정부24 어플을 통해 바로 조회 확인할 수 있어 간편하게 공공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지금 정부24 앱 설치 전이거나 설치하셨어도 해당 앱의 주요 기능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내용을 잠시 읽어보시면 정부24로 할 수 있는 공공 서비스와 새롭게 알게 되실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공공 서비스를 정부24 앱을 통해 이용하세요.
정부24 앱설치 시 이런 점이 좋아요.
● 통합된 서비스 제공
● 국민들은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를 이용
● 공공기관 방문 없이 민원 처리 가능
● 정부의 다양한 정책 정보 쉽게 확인 가능
정부24 앱 설치 후 공공 서비스 이용하기
구 민원24 앱을 사용하고 있으셨다면 민원 서비스를 처리하기 위해 관할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알게 되셨을 텐데요. 이제는 정부24라는 새로운 이름의 앱으로 공공 서비스를 포함하여 정부 정책 조회 확인까지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정부24 앱은 국민 모두는 공공기관을 방문하기 위한 시간과 노력을 대폭 절약할 수 있게 되었고 정부의 정책을 보다 쉽고 간편하게 필요한 정보를 취할 수 있게 되면서 정책 이해도를 높이는데 한 몫하고 있습니다.
또 PC나 모바일로 로그인 시 민원 처리를 보다 신속하게 각종 민원서류 발급 등 통합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민원24에서 정부24로 변경이 되었고 그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잠시 살펴보고 가겠습니다.
민원24 정부24의 차이
민원24 정부24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는 모두 정부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7년 3월 말 정부24 서비스 시범 운영을 시작 후 4개월 후인 7월 말 개선 및 보안을 거쳐 정식 서비스로 통합되었습니다. 또 2020년 11월 5일 정부민원 포털 '민원24'는 종료되었으며 행정 서비스 통합 창구로 정부24로 일원화되었습니다.
민원24와 정부24 차이는 있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민원24
민원24는 해당 기관 방문하지 않고 PC와 모바일로 언제 어디서나 요청한 민원서류 신청 및 발급을 받을 수 있는 인터넷 민원처리 서비스입니다.
얼마 전 인증시스템의 일부 네트워크 장비(L4스위치)에 이상이 있는 부분을 새벽에 교체 후 안정화 작업하여 서비스를 재개한 적이 있는데요. 시스템 점검 결과 양호한 것을 확인한 날 주민등록발급 등 처리 민원이 24만여 건에 이를 정도로 매우 많은 민원 처리가 되고 있습니다.
5천여 종의 민원 처리가 되고 있고 정부24를 통해서 1500 종의 민원 신청이 가능하다 합니다.
2. 정부24
정부24는 기관별로 흩어져 있던 정부 서비스와 정책정보를 하나의 창구로 통합 운영하게 되면서 중앙부처, 지자체 등 수 많은 사이트에서 분산되어 제공하던 정부 서비스 총 7만여 건을 한 곳에서 통합 서비스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통합 운영을 하게 되면서 한 곳에서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검색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고 단계별 맞춤 검색 기능을 통해서 보다 쉽게 이용자들은 이용할 수 있게 안내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민원 처리와 정부 서비스와 정책정보까지 모두 정부24 앱을 통해 이용하시면 됩니다. 물론 인터넷이 가능한 PC 브라우저로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사용해 본 입장에서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고 쉽게 이용하기 위해 정부24 앱 설치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정부24 앱 설치
정부24 앱 설치할 수 있는 곳을 소개해드립니다.
버튼을 누르면 누구나 쉽게 설치 후 사용하실 수 있도록 배치해 두었으니 간편히 이용하세요.
▶ 갤럭시 안드로이드 구글 스토어에서 정부24 앱 설치하기
▶ 애플 앱스토어에서 정부24앱 설치하기
정부24 앱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요. 그와 관련한 내용을 아래에 정리하면서 서서히 마무리해보려고 합니다.
정부24 로그인에 대해
정부24 앱을 설치하셨다면 로그인하고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정부24 로그인은 간편 인증을 통해 이용이 가능합니다. 간편인증은 신한인증서, 토스, 네이버, NH인증서, 뱅크샐러드, 국민인증서, 통신PASS, 하나인증서, 페이코 등과 모바일 신분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간편 인증하여 로그인 후 민원 처리를 이용한 후 다시 이용할 경우 다시 간편 인증을 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최신 휴대폰의 경우 대부분 지문/얼굴 보안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요. 지문/얼굴 보안 인증을 정부24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또한, 간편 비밀번호 등록 시에도 공동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또 여권 재발급 신청 기능을 이용하려면 공동인증서가 역시 정부24 앱에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정리하면 간편 인증은 매번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겪지 않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간편 비밀번호 혹은 지문/얼굴 보안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정부24 앱 설치와 로그인 관련한 정보에 대한 소개를 해드렸는데요. 추가적으로 민원24와 정부24 차이도 함께 다뤄봤는데요. 다시 한번 더 간단히 정리해 볼게요.
정부24 앱의 주요 기능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통합된 서비스 제공
- 간편한 민원처리
- 정책 정보 조회
또한, 로그인 시 간편 인증이 있어 공동인증서는 필요하지 않다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보다 정부24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 또한 필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민원 처리하는 경우가 잦지 않다면 공동인증서 등록은 고려해 볼 수 있을 거 같고, 로그인 시마다 해야 하는 간편 인증 또한 예전에 비하면 신속하게 처리가 되니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어 보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언젠가는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이 글이 정부 24 앱과 보다 가까워지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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