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블로그를 시작하자마자 도메인을 구매하여 2차 도메인을 씌우는 게 여러모로 블로그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그래서 지난 가비아와 호스팅케이알에서 동일한 도메인 검색 후 가격 책정해 보고 초보자인 제가 선택하고 도메인 작업완료한 내용 공유드립니다.
저처럼 헤매시지 않도록 작성하였으니,
처음이신 분께도 직접 씌운 경험과 지식 기반으로 2차도메인을 입히는데 도움이 될 내용이니 참고하셔요.
초보도 쉬운! 구글블로그 호스팅케이알 도메인 구매 및 2차도메인 설정하기
2024년 6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따라서, 용어가 다르거나 할 수 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주요내용
- 도메인 구매
가비아 vs 호스팅 케이알 비교 후 저렴한 도메인 서비스 선택 - 구글블로그 2차 도메인 설정
구글블로그 설정 메뉴에서 맞춤 도메인 입력
호스팅케이알에서 CNAME 레코드 2개 추가
구글블로그에서 다시 저장 및 블로그 보기 확인 - 추가설정
- 마무리
이 페이지 내용은...
구글블로그 시작하기 전 도메인 구매하기
구글블로그도 시작하는 게 좋다는 이야기를 듣고 그냥 생각 없이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유튜브나 블로그를 좀 둘러보니, 구글블로그를 시작하려면 2차 도메인을 씌우는 게 좋다는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이게 근거 있는 이야기인지? 정확히 판단이 되지 않지만 2차 도메인도 한번 해볼 겸 해서 도메인 구매를 알아봤었는데요.
해외에도 좋은 곳들이 있다고 하지만, 영어이고 시간대가 다르니 궁금한 것이 생기거나 처리 요청을 할 때에도 불편함이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국내 호스팅 업체를 찾았습니다.
그렇게 2차도메인 구매한 곳은 호스팅케이알입니다.
가비아와 호스팅KR 둘 중에서 고민을 했는데요. 호스팅케이알이 좀 더 저렴하더라고요. 첫 술에 배부르랴 라는 생각에 그냥 해보자는 생각에 저렴한 것으로 우선 시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금액 차는 크지는 않아요. 하지만, 2년으로 하니 대략 1만 원 조금 안되게 차이가 나더라고요.
호스팅 케이알에서 도메인 구매하는 방법
도메인 구매하는 방법은 그렇게 어렵지는 않더라고요. 일반 상품 구매하듯 하면 되는데요.
단지, 같은 도메인이더라도 뒤에 붙는 것에 따라 가격이 다르더라고요. 뒤에 붙는 것의 예는 .com, .net, .co.kr, .io, info,. xyz,. pw,. cloud 등등이 있더라고요. 내가 원하는 도메인이 apple이라면 그 뒤에 붙는 것에 따라 가격이 다르더라고요.
저는 그래도 .com이 많은 사람들이 알기도 하고 가격도 적당해 보이기도 해서 제가 원하는 도메인명에. com(닷컴)을 선택했습니다.
도메인 명은 짧고 의미있는 것이 좋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특이한 것은 썩 좋지 않다고도 하고요. 브랜딩 하신다면 그것은 생각해 보실 일이긴 하지만요.
도메인 이란?
인터넷 주소라고 하죠. 원래는 숫자로 이뤄진 IP주소를 인간 친화적인 이름이 바로 도메인이라고 하더라고요.
그렇다면 2차도메인이 뭘까요?
그것은 바로 웹사이트의 실제 이름입니다. 사용자가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할 때 가장 먼저 입력하게 되는 부분이죠.
예를 들어, abcd.com 에서 abcd가 2차 도메인입니다. 참고로. com은 TLD라고 해서 최상위 도메인이라고 해요. TLD는 도메인의 종류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com은 상업용, org는 비영리 단체, net은 네트워크 그리고 kr은 대한민국인 것처럼요.
구글블로그 2차 도메인 설정하기
구글블로그에 접속하여 블로그 생성을 마치셨나요? 간단히 만들어지면 좋을듯 하지만, 역시 구글블로그는 조금 더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있기는 한 거 같습니다. 메타태그라든지, 설명 그리고 블로그 명까지도 신경을 좀 쓰게 되더라고요. 왜냐하면 검색결과에 영향을 준다는 이야기가 있더라고요. 봇이 관련 정보를 읽어갈 때 언급드린 내용들이 참고가 된답니다.
구글블로그 2차도메인 설정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해보시겠어요?
1. 구글계정으로 구글블로그 로그인 합니다.
2. 구글블로그의 왼쪽 '설정'을 누릅니다.
3. '맞춤 도메인' 글자를 누릅니다.
맞춤 도메인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팝업이 뜹니다.
여기에 호스팅케이알에서 구매하신 도메인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정확히 입력하셨다면, 저장을 눌러 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은 빨간색 글씨가 난무하는 안내 메시지가 보입니다. 이 팝업창의 안내 메시지는 그대로 열어두세요. 그리고 호스팅케이알 홈페이지로 이동해 주세요. 혹은 구매한 도메인 홈페이지로 이동해 주세요.
안내 메시지를 활용하여 도메인 설정을 해야 합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상세한 내용도 확인해 보셔도 좋습니다.
> [맞춤 도메인 설정하기] 구글 지원페이지 확인하러 가기
호스팅케이알 도메인 설정하기
호스팅케이알 홈페이지에 접속하시고 아래 그림과 같이 이동해주세요.
1. 로그인 완료 해주세요.
2. '나의 서비스'를 눌러 주세요.
3. '도메인'을 선택해 주세요.
나의 도메인에서 구글블로그에 설정한 도메인을 선택해 주세요. 빨간색 네모의 도메인 명을 눌러 주세요.
도메인 DNS 레코드를 추가해야 구글블로그와 도메인이 연결이 됩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레코드를 추가하여 서브 도메인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도메인명을 눌러 이동하면 상단에 연락처, 네임서버/DNS, WHOIS 탭이 보일 거예요. 여기서 네 이 서버/DNS를 선택하시고 아래로 내려 주려서, DNS 레코드 관리 부분을 찾아주세요.
DNS 레코드 추가 방법 - 2가지
호스팅케이알은 레코드를 추가하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새 레코드 추가 버튼을 누르거나, ▼을 누르는 방법입니다.
DNS 레코드 자동 추가 - ▼ 누르기
화살표 아래 방향 키를 누르게 되면 쉽고 간편하게 레코드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제공되는 곳은 티스토리, 텀블러, 네이버 모두, 스마트 스토어, 쇼피파이, 메일 - 구글 메일, 메일 - 네이버 웍스, 메일-스마트워크 그리고 사용자 정의입니다.
블로그-티스토리를 눌러보니 아래와 같이 유형, 호스트 이름, 값, TTL에 자동으로 추가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DNS 레코드 수동 추가 - '+ 새 레코드 추가' 누르기
새 레코드 추가 버튼을 누르시면 수동으로 유형, 호스트 이름, 값, TTL 값을 수동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새 레코드 추가 버튼을 눌러 입력할 수 있는 레코드 입력 화면 입니다.
블로그스팟 용 레코드 추가하기
다시 구글블로그 안내 팝업을 다시 봐야 하는데요. 내용을 읽어보시면 2개의 레코드를 추가해야 하는 거 같습니다.
안내메시지를 보시면, CNAME 2개를 입력하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레코드 이름과 대상 또한 2개를 알려줬어요. 그렇게 입력한 값입니다.
구글블로그 2차도메인 맞춤도메인 설정 완료하기
호스팅케이알에 2개의 레코드를 추가하셨나요? 그렇다면 이번에는 다시 2차 도메인을 씌울 구글블로그로 가주세요. 열려 있던 팝업 창에 저장 버튼을 다시 한번 더 눌러 주세요.
만약, 여전히 동일한 팝업 메시지를 보인다면 잠시 후에 재시도해주시기 바랍니다. 설정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듯싶더라고요. 그렇다 하더라도 시간이 10분 이상 걸리는 건 아닌 거 같더라고요. 2~3분 정도 후에 '저장' 버튼을 누르니 해당 팝업이 닫혔거든요.
여기서 추가적인 작업이 더 필요하더라고요. 위 상태에서 왼쪽하단에 있는 '블로그 보기'를 눌렀더니 404 에러가 뜨더라고요.
이제는 어려운 것은 그렇게 없더라고요.
힘내시고요. ~
아래 추가 설정을 좀 더 진행하시면 우리가 호스트케이알에서 구매한 도메인 주소가 있는 구글블로그가 뜨는 것을 보실 수 있게 되실거에요. 파이팅입니다.
구글 블로그스팟 도메인 추가 설정하기 (도메인 리디렉션, HTTPS 연결)
2차 도메인 연결이 완료되면 하단에 있는 설정 2 가지를 더 활성화시켜주시면 됩니다.
1. 도메인 리디렉션 활성화하기
2. HTTPS 연결 활성화하기
우선 구매한 2차 도메인으로 연결되게 만들기 위해서 도메인 리디렉션을 해야 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도메인 리디렉션'이라고 된 곳에 버튼을 오른쪽으로 하여 활성화시켜 주면 됩니다. 활성화될 시 표기는 아래와 같이 됩니다.
이 상태에서 구글 블로그스팟에 접속해 보면 아래와 같이 주소창에 '주의 요함'이라는 문구가 보기 싫게 보일 텐데요. 이것은 https가 아닌 http 프로토콜로 연결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 또한 블로그스팟 설정을 통해서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설정은 HTTPS 지원이 사용 설정된 상태가 될 때까지 지원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 호스팅 서비스에 관련 내용을 알아보셔야 해요.
다행스럽게도 이 호스팅케이알은 오래지 않아 이 기능이 활성화 되는지 HTTPS 연결을 바로 할 수 있었고요.
약간 시간적 간격을 두고 해보시면 분명 제가 직접 경험한 것과 같이 구글블로그에 2차 도메인으로 접속이 원활히 될 것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얼마나 걸리려나? 과연 잘 될까? 좀 복잡하네 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하고 나니 제가 달리 크게 조작한 것은 없어 보이더라고요.
게다가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하나 더 늘어서 정말 다행이라는 생각도 했습니다.
지금까지 호스팅케이알에서 도메인 구매 후 구글블로그스팟에 맞춤도메인인 2차 도메인을 씌우고 설정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한 번에 완료하셔서 시간 절약하시고 앞으로 원하시는 방향으로 잘 성장해 나아가시길 바라요.
저 또한 그리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