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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해요

SRT KTX 차이 노선도 비교 통합 +(2023.09 노선 업데이트)

SRT KTX 모두 대한민국 고속열차입니다. 고속열차 덕분에 진정한 전국 1일 생활권이 더 완벽해졌는데요. 그렇다면 SRT KTX 차이는 어디서 나는 건지 비교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시어 열차 예매 이용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SRT KTX 차이 비교 , 노선, 속도를 설명할 포스팅의 대표 이미지
srt ktx 차이

 

SRT KTX 차이 노선도 비교 통합 (2023.09 이후)

KTX가 개통하던 날이 아직도 기억이 나는데요. 서울과 부산을 오가던 5시간 시대에서 절반으로 단축한 2시간 반대로 획기적으로 줄여준 대한민국의 익스프레스 교통수단 KTX인데요. KTX 개통일은 2004년 4월 1일이었습니다. 

 

ktx 개통식 [출처: 나무위키]

 

그 이후 2016년 12월 9일 SRT라는 또 다른 고속열차가 개통을 하게 되었는데요. 

 

SRT 고속열차가 플랫폼에 정거한 모습
SRT 고속열차가 플랫폼에 있는 모습

 

 

 

SRT KTX 뜻? 

  • KTX 뜻: Korean Train eXpress (한국 철도 익스프레스)
  • SRT 뜻: Super Rapid Train (슈퍼 래피드 트레인)

그렇다면 이제부터 SRT KTX 차이를 하나 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고속열차 모두 비슷한 성능과 다양한 편의 시설을 갖춘 것은 같습니다. 다만 그 안에서 소소한 차이를 보이는 것이 있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작은 차이에 민감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셔서 SRT나 KTX를 적절히 예매 및 승차권 구매 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SRT KTX 운영주체

우선 KTX는 운영 주체가 공기업인 한국철도공사입니다. 아시는 것처럼 철도청에서 2005년 1월 1일부로 공기업 전환되었죠. 

 

SRT는 설립 당시 사명 수서고속철도주식회사로 지금의 주식회사 에스알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 민간투자사업 고속열차입니다. 

 

운영주체가 다르긴 하나 SR 대주주가 한국철도공사이긴 하죠. 

 

SRT KTX 속도

KTX는 영업 최고속도는 305 km/h이며 평균 250 ~ 300 km/h로 운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SRT는 최고 속도 330 km/h입니다. 

 

  • KTX 속도: 305 km/h (최고), 평균 250~300 km/h
  • SRT 속도: 330 km/h (최고)

 

SRT KTX 노선

KTX와 SRT 노선 설명입니다. 2023년 9월 이전에는 SRT의 경우 경기도, 강원도, 경상남도 지역에 정차역이 없었는데요. SRT 운행 노선이 2023년 9월부터 새롭게 갈 수 있는 곳이 생겼는데요. 

 

KTX의 경우 수도권에 많은 정차 지역이 있는데요. 서울, 용산, 광명, 행신, 청량리 그리고 상봉이 있으며 우리나라 전국에 정차 지역이 잘 포진되어 있는 편입니다. 

 

KTX 서울 정차지역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강남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열차 이용에 불편함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것을 어느 정도 해결하는 것이 또 SRT 고속열차이기도 합니다. 

 

2023년 9월 이전 SRT의 노선은 경부선과 호남선 두 곳이었고 지금은 추가적으로 경전선, 전라선, 동해선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수서~진주, 수서~여수, 수서~포항은 각각 왕복 2회 운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기존 2개 노선에서 5개로 확대됨에 따라 18개 역에서 32개 역으로 확대 운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SRT 운행구간

그리고 하단은 시간이 좀 지난 노선도 이긴 하지만, 대한민국 고속철도 노선도입니다. 

 

2022년 07월 기준 고속철도 노선도 [출처: 나무위키] 크게보기

 

SRT KTX 좌석

열차를 이용해 보셨다면 SRT와 KTX 차이로 좌석이 있다는 것도 아실 것입니다. KTX의 경우 역방향과 순방향 좌석이 있는 반면에 SRT는 모든 좌석이 순방향입니다. 

 

모두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그날의 컨디션에 따라서도 역방향 좌석은 때론 장시간 탑승하게 될 경우 약간 속이 메슥거릴 수도 있는데요. 이 부분을 SRT는 없앤 것으로 보이고요. 

 

특히 좌석 간 거리 차가 있습니다. 

 

KTX의 경우 930mm 이며 SRT는 960mm로 30mm (3cm) 정도 작지만, 더 넓은 공간을 통해 기차 여행이나 출장을 보다 편안하고 여유 있게 챙길 수 있습니다. 

 

SRT KTX 콘센트 위치

SRT와 KTX 모두 와이파이와 콘센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콘센트의 경우 그 위치가 다르고 서로 특징이 있어서 이를 미리 알아두는 것이 고속열차 이용에 더 편안함을 얻을 수 있는데요. 

 

KTX 콘센트는 창문과 창문 사이 옷걸이가 있는 쪽 아래에 콘센트가 있습니다. 그래서 창가 쪽에 앉을 수 있어야 핸드폰 충전 혹은 노트북 충전이 필요할 경우 용이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는 KTX 모바일 어플인 코레일톡을 통해 KTX 예매 시 다시 한번 더 확인해보시고 창 측 좌석을 선택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또한, 콘센트는 220V 콘센트와 USB 포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창 측에 붙어 있기 때문에 USB 케이블만 이용하신다면 보다 긴 케이블을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단, USB포트를 사용하여 충전을 하기보다는 장시간 이용해야 한다면 충전기를 준비하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왜냐하면 USB 포트가 불량하다면 폰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KTX 산천 열차의 경우 SRT와 같은 구조로 되어 있는데요. 

 

 

SRT 콘센트 위치는 좌석에 앉았을 때 2개가 있습니다. 앞에 하나가 있고 내가 앉은 좌석 중앙 하단에 하나 더 콘센트가 있습니다. 일반 KTX와 다른 점이 있다면 USB 포트가 별도로 없는 콘센트만 있습니다. 앞 쪽의 콘센트는 앞 좌석의 중앙 아랫부분을 말합니다. 

 

SRT 콘센트 이용은 내가 앉은 좌석 하단에 있는 곳에 꽂아 사용하는 것이 보다 편리할 것입니다. 앞 쪽을 이용할 경우 조금 더 긴 케이블이 필요할 것입니다. 노트북과 휴대폰 그리고 핸드폰 충전 케이블이 있다면 앞 쪽에 노트북 전원케이블을 연결시키고 충전케이블을 핸드폰에 연결하는 것이 괜찮은 방법으로 보입니다. 

 

혹은 SRT로 장기간 여행 시에는 긴 충전 케이블과 아답타를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구매할 케이블 아답타 보러가기

 

 

SRT KTX 요금

마지막으로 요금 관련 차이점입니다. SRT와 KTX 모두 할인을 받을 수 있을 텐데요. 그것을 제하더라도 SRT가 KTX에 비해 더 저렴하며 그 가격차이는 대략 10~15% 정도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SRT KTX 차이를 다양하게 알아보았는데요. 곧 설 명절이 다가오는데요. 이미 KTX SRT 승차권 예매를 서두르시는 분들도 계실 거예요. srt와 ktx의 차이를 확인하시고 좌석 예매 시 할인할 수 있는 방법도 차근차근 알아보시고요. 우리나라 고속 열차 이용 즐겁고 편안하게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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